중국 구매대행 수입 시 FOB는

2021. 11. 1. 08:19중국구매대행

중국 구매대행 수입 시 FOB는

 

중국 1688에서 구매대행 수입 시 FOB, LCL 방식이 무엇인가요?




저도 중국구매대행 업체에서 일을 하고 있지만, 정말 무역용어들은 이해하기 어렵고 외우기도 쉽지 않은데요! @_@ 중국구매대행을 하면서 저도 어려운 용어들은 많이 알지 못하고 대부분 항상 쓰는 용어들만 기억을 합니다. 오늘은 중국 1688구매대행을 하면서 가장 많이 보게 되는 FOB, LCL 등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알리바바 1688에서 구매대행 시 FOB방식, ICF 방식이 무엇인가요?

FOB : FREE ON BOARD

FOB에 대해서는 한번 말씀드린적이 있는데요. 쉽게 제품을 중국무역대행한다고 했을 때, "제품을 판매 한 중국 업체가 중국의 항구에 있는 배에 제품을 싣는 것까지 위험 부담과 금액을 책임"지고, "배가 해상을 출발하면서 한국 항구에 도착할 때까지 제품을 구매한 한국 업체가 위험부담과 금액을 책임"진다는 것을 말합니다. 제품을 구매한 한국 업체가 선정한 포워더로 발송됩니다. FOB 방식을 많이 쓰는 경우는 한국의 수입 업체가 지정된 포워딩 업체를 가지고 있을 때 혹은 처음 거래를 하는 중국 업체인 경우 수입자가 불안할 때 FOB 방식을 많이 씁니다!

ICF : COST INSURANCE AND FREIGHT

ICF는 쉽게 말해서 제품을 중국수입대행한다고 했을 때 "제품을 판매한 중국 업체가 중국에서 한국의 항구까지의 비용과 위험부담을 모두 지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 경우 중국의 수출 업체가 선정한 포워더로 발송됩니다. 한국 수입 업체가 오랫동안 거래하여 믿을 수 있는 중국 업체과 거래를 했을 때 혹은 중국 수입을 처음으로 시작하여 지정된 포워딩 업체가 없고, 수입에 관한 부분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경우( 포워딩업체를 선정해야하는 등 ) ICF 방식을 통해 제품이 운송됩니다. 운송을 책임지는 구간이 더 길기 때문에 FOB방식보다 금액이 더 높습니다!

Q. 처음 회사에 입사를 하여 수입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습니다. 회사에서 "FOB로 수입 진행 시 포워딩 업체"를 통해 수입을 진행하고, 
"CIF로 진행 시 관세사"를 통해 수입을 진행하면 된다고 하는데 어떤 점이 다른 건가요?

우선 포워딩 업체(포워더)란 "국제 물류를 연결하는 업체"로 운송사(항공, 해운)와 수입 화주( 화주란 수입신고할 물품을 수입한자 혹은 대행 수입의 경우 수입위탁자를 말합니다.)간의 운송에 대한 업무를 진행하는 곳 입니다. 모든 수입 물품은 포워딩 업체를 통해 한국으로 운송됩니다. 관세사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쉽게 말하면 "수입자를 대신하여 세관 업무(수입신고, 통관절차)를 대행해주는 사람 혹은 업체"를 말합니다. 모든 수입 물품은 관세사가 수입 통관을 진행하게 되어있습니다. 즉  FOB 방식의 수입일 경우 중국에서 한국으로 오는 해상 혹은 해운 운송 부분부터 수입자인 업체가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에 해운 혹은 항공으로 운송되는 과정부터 세관업무까지 모두를 맡아 해주는 포워딩 업체에 맡기셔야 합니다. CIF의 경우 수출한 중국 업체에서 한국 항구까지 제품 운송을 책임 지기 때문에 통관을 위한 세관 업무를 해줄 관세사와 진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알리바바 1688에서 구매대행 시 LCL방식, FCL 방식이 무엇인가요?

LCL : LESS THAN A CONTAINER LOAD

LCL은 선적의 양과 관련된 것으로 "하나의 컨테이너에 한 화주의 물품으로 채워질 수 없기 때문에 소량 화물인 여러 화주의 물품을 혼재하여 하나의 컨테이너에 실어 운송"하는 것을 말합니다. 중국구매대행업체에서는 대부분 LCL로 진행이 되고 있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 컨테이너를 여러명의 화주가 나누어 사용하기 때문에 해운 비용이 CBM 혹은 KG으로 많이 책정됩니다. 책정비용은 업체마다 다르며 저희 같은 경우는 부피로1cbm(1m x 1m x 1m) 당 65,000원입니다.

FCL : FULL CONTAINER LOAD

FCL은 LCL과 반대되는 개념으로 흔히 풀컨 이라고 많이 부르는 용어입니다. "하나의 컨테이너에 한 화주의 물품만 싣는 경우를 말합니다." 물량이 많아 하나의 컨테이너를 모두 채울 수 있는 경우에 많이 진행되며, 혹은 다른 물품들과 섞이어 운송되면 안되는 제품들이 FCL방식을 사용합니다. 부피로 따지기 보다는 하나의 컨테이너를 빌리는 금액으로 많이 책정됩니다. 이 비용 역시 업체에 따라 달라집니다. 컨테이너는 20피트 컨테이너, 40피트 컨테이너가 있습니다.

Q. 중국에서 제품을 수입 시 "FCL과 LCL을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하나요?

우선은 "물량에 따라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FCL와 LCL간의 가격 비교를 해보시는 것도 좋은데요. 20피트 컨테이너의 경우 약 25cmb정도이며, 40피트의 경우 약 55cbm정도로 잡아볼 수 있습니다. FCL은 내가 제품울 수입하는 화주라 했을 때 내 물품만 컨테이너에 싣고 가는 것이기 때문에 "내 물품만 실으면 바로 출발" 할 수 있습니다. LCL의 경우는 여러 화주의 물품을 컨테이너에 싣고 가기 때문에 "제품이 채워질 때까지 기다렸다 움직여야" 합니다. 그런만큼 FCL보다 시간이 더 오래 소요 되겠지요?~ FCL과 LCL간의 가격을 비교했을 때 가격 적인 면에서 큰 차이가 없다면 시간적으로 절약될 수 있는 FCL을 선택하는 것이 더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운송에 관한 용어(FOB,ICF)와 선적에 관한 용어(LCL, FCL)를 알아보았는데요. 수입 혹은 수출 시 자주 사용하는 용어이니 알아 두시면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됩니다. 눈 녹은지 얼마나 되었다고 또 폭설로 눈이 쌓여 있네요! 다들 따뜻하게 입으시고, 눈길 조심하세요!

중국구매대행할때 원산지 표기는 필수

중국구매대행 원산지 해야하나

중국구매대행 원산지 표기

중국 구매대행 수입단가 

중국구매대행 로고 제작 OEM

1688 구매대행 수입단가 계산법

중국구매대행 OEM, 중국 수입대

중국 1688구매대행 원산지증명

중국구매대행 수입단가 업체

중국구매대행 로고 제작 관련

중국구매대행 추천 귀여운 슈나우저 면 티

알리바바구매대행 추천 진주 고무줄 헤어밴드

중국구매대행 LCL화물과 쉬핑마크 란

중국구매대행 식기 수입 가능한가요?

중국구매대행 셀프 젤 네일 파츠 풀스톤 큐빅/네일재료 추천

중국구매대행 24TRD

중국구매대행 ATK

중국구매대행 ATK

 

 

#중국구매대행, #중국무역대행, #중국수입대행, #알리바바구매대행, #알리바바수입대행, #1688구매대행, #1688수입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