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구매대행 HS CODE 는 무엇인가요

2021. 11. 3. 08:00중국구매대행

중국구매대행 HS CODE 는 무엇인가요

우리가 중국구매대행을 이용하여 제품을 구매할 때 꼭 신경 써야 할 것 중 하나가 바로 관세인데요.

관세, 부가세 모두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관세 : 우리나라에 반입되거나, 우리나라에서 소비 혹은 사용되는 외국 물품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

관세는 우리나라 국경을 통과하는 외국 물품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으로 제품 품목에 따라 정해진 관세율이 있고 과세가격에 관세율을 곱하는 것으로 계산이 진행되는데요.

"이 정해진 관세율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이 HS CODE예요!"

HS CODE : 무역 거래 시 제품에 대한 품목을 분류하여 국제적으로 통일된 코드를 만든 것

HS CODE는 6자리 숫자를 가진 품목코드인데요. 

두 자리 숫자는 류 / 네 자리 숫자는 호 / 여섯 자리 숫자는 소호라고 부릅니다.

HS CODE는 관세법령정보포털에 가면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는데요.

처음에 들어가서 HS CODE를 찾으려고 했을 때 대체 어떻게 찾는 건지 너무 어려워서 엄청 헤맸었는데 그럼 HS CODE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한번 알아볼까요?

상품의 HS CODE 찾기

처음 관세법령정보포털에 들어가면 세계 HS를 찾을 수 있는데 들어가면 속견표를 확인할 수 있어요.

속견표는 품목을 나눠놓은 간단한 표인데 내가 원하는 품목을 눌러서 들어가면 해당되는 품목의 관세율표를 볼 수 있습니다.

관세율표를 보면 제1류부터 제97류까지 볼 수가 있는데 이것이 맨 처음으로 우리가 찾게 되는 앞 두 자리 숫자 ​<류>라고 보면 되는데요.

처음 <류>를 찾고 그다음 <호>를 찾고 그다음 <소호>를 찾는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한번 찾아볼까요?" 

저는 무엇을 찾아볼까 하다가 이제 여름이고 요즘 비도 자주 오고 하니까 크록스 신발이 생각나서 크록스 신발에 대한 HS CODE를 찾아보려고 해요!

우선 속견표를 보면 60번대 4번을 보면 <신발류>라고 되어있는 것을 찾을 수 있는데요.

눌러서 들어가 보면 신발은 제64류에 해당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그다음 우리는 호를 찾아야 하는데요. 

제가 찾는 것은 방수 신발 이지요? 

보면 방수 신발이기 때문에 호는 6401이 되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여기선 편람을 눌러 한번 들어가 볼까요?

제가 찾는 크록스 신발은 고무 신발로 들어가기 때문에 고무 신발에 해당하는 소호 번호를 한번 찾아볼게요!

방수 신발 중 고무 신발에 해당하는 6401.92번을 찾고 옆에 9010이라는 네 자리 숫자가 또 보이는데요.

"HS CODE는 여섯 자리 숫자라고 했는데 이건 뭐지?" 하실 수 있어요.

우리는 국제적으로 품목을 나누어 코드번호를 매긴 것을 HS CODE라 한다고 했는데, 여섯 자리 코드번호는 국제적으로 모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코드를 말하는 것이고, 뒤에 네 자리 숫자가 붙는 것은 각 나라의 특성 등에 따라 세분화해서 표시한 것으로 나라마다 다를 수 있는 번호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이렇게 제가 찾는 크록스 신발의 HS CODE 번호는 6401.92.9010​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크록스 신발의 기본 관세율은 8%인 것을 찾을 수 있네요.

HS CODE 찾기

1. 내가 찾고자 하는 품목을 확인한다. (속견표 등을 통해 찾기)

2. <류> 번호를 체크한다. ( HS CODE의 앞 두 자리 숫자를 <류>라고 한다.)

3. <호> 번호를 체크한다. ( HS CODE의 앞 네 자리 숫자를 <호>라고 한다.)

4. <호> 번호로 찾을 수 없다면 <소호> 번호를 체크한다.  ( HS CODE의 여섯 자리 숫자를 <소호>라고 한다.)

5. HS CODE 소호 번호 뒤에 붙는 번호는 각 나라에서 세분화한 것으로 나라마다 다를 수 있다.

관세 계산하기

관세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HS CODE의 관세율 뿐 아니라 과세 가격에 대해서도 알아야 하는데요.

과세 가격 : 관세를 부과하기 위해 수입물품의 과세표준이 되는 가격

과세가격은 실제 지불한 제품 가격을 기초로 하고 운임과 보험료 등을 포함한 가격을 관세의 과세가격이라고 해요.

이 과세가격은 내가 어떤 인코텀스(INCOTERMS: ex - FOB, CIF 등)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과세 가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럼 내가 들여오는 제품의 과세가격이 1,000,000원이고 관세율이 8%일 때 관세는 얼마일까요?"

바로 80,000원이 되겠죠? 

어떤 제품들은 한중 FTA 협정으로 인해서 관세 할인 혜택을 받을 수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생활용품의 경우에는 상품에 따라 6.5%로 관세 혜택을 받을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65,000원만 내면 통관이 가능합니다.

우리는 관세가 가면 따라오는 것이 있는데 바로 부가세입니다.

부가세에서 많이 헛갈려 하는 부분이 바로 계산법인데요.

부가세는 대부분 모든 분들이 10%로 정해져 있다는 것을 아마 아실 거예요.

문제는 부가세도 과세가격에 10%를 한다고 생각하셔서 계산을 하는 분들이 많이 계신대, 그렇지 않다는 것 꼭 기억해 주세요.

부가세 = 과세가격 + 관세 * 10%

부가세는 과세가격에 관세를 더한 가격에 10%라는 것 꼭 명심하세요!

오늘은 HS CODE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았는데요.

관세율과 부가세를 알아보려면 과세가격과 HS CODE를 통한 관세율을 꼭 확인해야 한다는 것 알아주시고, 중국구매대행 제품 구입 전 한번 얼마가 나올 것인지 계산을 해보고 중국구매대행을 한다면 훨씬 더 좋을 것 같아요.

중국 구매대행 통관 수수료

중국 구매대행 통관 수수료

중국 구매대행 통관 수수료

중국 알리바바구매대행 수입 KC 전기인증

중국 구매대행 원산지증명 관세 혜택

중국 수입대행 구매 통관 관세사 비용

중국 알리바바구매대행 KC 전기인증 확인하기

중국 구매대행 사입시 원산지 증명

중국 구매대행 사업자 통관수수료 얼마

1688구매대행 kc인증 받기

중국 수입대행 구매 통관 할때 관세사 수수료

중국 1688구매대행 KC 전기인증 상품 확인해 보기

중국구매대행 예쁜 미니 칼 추천

알리바바 중국구매대행 네일흡진기 추천

1688중국 구매대행 바나나 수납케이스 추천

중국구매대행 추천 유니콘 식기 세트 14종

알리바바구매대행 추천 화장실 벽걸이 선반

중국구매대행 수출업체에 부가세 주나요

중국구매대행 제품 찾기가 힘들땐

1688중국구매대행 가을 겨울 송편 슬리퍼추천

중국구매대행 24TRD

중국구매대행 ATK

중국구매대행 ATK

 

 

 

#중국구매대행, #중국무역대행, #중국수입대행, #알리바바구매대행, #알리바바수입대행, #1688구매대행, #1688수입대행